040200.gif

오류 시정의 승리를 기록해 보세요.

시정된곳 영국 방송국 BBC 독도 오류 시정
작성일 2019-12-16 조회수 188
구분 웹사이트 / 독도, 영토
시정전



반크는 2019년7월 23일 중국 정찰기와 러시아 폭격기가 독도를 무단 진입하고, 일본 정부는 독도 영공 침범 했다고 도발하고 있는 상황에서 관련 뉴스를 보도하고 있는 BBC, CNN, VOA, 로이터, 텔레그래프 등 세계 주요 언론의 독도에 대한 뉴스를 분석한 결과, 독도에 대한 왜곡된 정보가 심각하다고 판단하고 이에 대한 집중적인 시정운동에 착수했습니다. 문제는 중국 정찰기와 러시아 폭격기가 독도를 무단 진입하고, 일본 정부는 독도 영공 침범 했다고 도발하고 있는 상황에서 관련 뉴스를 보도하고 있는 세계 주요 언론에서 독도에 대한 왜곡된 정보를 보도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대표적으로 영국 BBC는 7월 24일 독도 인근 한국 영공을 침범한 러시아 군용기에 한국군이 경고사격을 한 것과 관련해 기사를 보도하면서 독도를 ‘독도/다케시마’로 함께 표기한 아래의 지도를 사용했습니다. BBC는 기사 하단에 독도를 설명하는 과정에서는 "한국과 일본 모두 1954년 한국이 점령한 독도/다케시마의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고 기술하고 있습니다. 


Dokdo/Takeshima

Known as Dokdo (Solitary islands) in Korea, Takeshima (Bamboo islands) in Japan

Claimed by Japan and South Korea, but occupied by South Korea since 1954


무엇보다 BBC는 기사에 사용한 지도에 자료 출처(source)를 한국의 국방부와 해양수산부로 표기하면서 독도/다케시마를 공동으로 표기해 마치 한국정부 자료가 독도와 다케시마를 공동으로 표기한 자료를 제공한 것처럼 잘못된 인식을 주었습니다.

시정후




반크 청년 리더 김현종은 반크에서 인턴을 하던 중 8월 1일에 아래의 내용을 포함한 시정 서한을 BBC측에 보냈습니다. 


“당신이 제공한 지도의 한국 영공, 한국 영토에 대한 내용의 출처를 대한민국 국방부와 해양수산부라고 표기한 것은 잘못 되었습니다. 당신의 지도는 한국 정부에서 독도와 다케시마 병기를 인정하는 것처럼 보이게 출처를 표시하였습니다. 이는 잘못된 정보이며 한국 정보가 독도를 논쟁(분쟁) 지역이라고 승인하거나 주장한 적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한국 영공은 독도를 포함하며 대한민국 헌법 제3조에는 대한민국의 영토는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로 함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방공식별구역은 독도를 포함하며, 일본방공식별구역은 독도와 인근 해역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또한 반크 청년  리더 김현종은 시정 서한에 일본이 왜 독도를 자국의 영토에 포함시키려고 하는지 설명했으며 ‘다케시마’ 표기를 삭제해 줄 것을 요청했으며, 독도 지역의 정확한 지도를 사용하고, 한국과 관련된 문제를 기사에 다룰 때는 믿을 만한 출처를 사용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또한 “일본의 군국주의와 제국주의가 21세기에 다시 부활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 ‘다케시마’를 지도와 기사에서 삭제하고 ‘독도’라는 이름을 쓰고자 하는 것은 제가 우리나라를 사랑하기 때문에 하는 것이고, 평화를 향한 한국인들의 바람입니다.”라는 내용을 포함했습니다.


반크 청년의 끈질긴 시정 요구 끝에 마침내 BBC에서 4개월 만에 독도/ 다케시마로 왜곡된 잘못된 지도를 기사에서 삭제했습니다.


반크 청년이 8월 1일에 첫 시정 서한을 보낸 후 한 번 더 서한을 보냈으며, BBC측에서 답변을 하겠다는 이메일을 4차례(8월 9일, 8월 28일, 11월 9일)에 걸쳐 보냈으나, 첫 서한 발송으로부터 4개월이 지난 12월 4일이 되어서야 BBC측으로부터 기사에서 지도를 삭제했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아래는 BBC로부터 온 시정 완료되었다는 답장(영문원본/한글번역)입니다.


Dear Mr Kim,


Thank you for getting in touch about the BBC News website.


You appear never to have received a response to your complaint, submitted in early August, and we would like to apologise for the long and regrettable delay in getting back to you.


To hopefully address it now, we think you raise a fair point and after further consideration have removed the map from the article.


Thank you once again for getting in touch.


Best wishes,


Sean Moss

BBC News website


김현종님께


BBC 뉴스 웹사이트에 연락을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당신이 8월 초에 보낸 서한에 대한 답변을 한 번도 받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에 대해 오랜 시간이 걸렸다는 것에 대해 저희는 사과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제서야 알려드리지만 저희는 당신이 정당한 의견(관점)을 제시한 것 같고 저희는 검토를 통해서 기사에서 그 지도를 삭제했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문제에 대해 알려주신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Sean Moss 

BBC 뉴스 웹사이트


-------------------------


아래의 수정된 기사를 확인해 본 결과 BBC는 문제가 되는 지도는 삭제습니다. 하지만 기사 하단에 독도를 설명하는 내용 "한국과 일본 모두 1954년 한국이 점령한 독도/다케시마의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을 수정하지는 않았습니다.


https://www.bbc.com/news/world-asia-49091523


BBC는 지도를 삭제한 후 원문 기사에는 없었던 방공식별구역(ADIZ)에 대한 내용을 추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BBC가 기사에 사용한 독도/다케이마  지도의 자료 출처를 한국의 국방부와 해양수산부로 잘못 표기한 지도를 삭제한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습니다.


BBC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언론임을 고려할 때, 독도에 대한 왜곡된 지도 내용을 시정했기에 큰 의미가 있습니다. 


만약 이 지도를 방치할 경우 외국의 유명 언론사에서 한국정부가 마치  독도/다케시마 왜곡된 내용을 인정하고 있다는 인식을 국제사회에 줄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일본 외무성에서 관련 외신 뉴스의 파급력과 공신력을 지렛대로 삼아 독도를 다케시마로 전 세계에 홍보할 수도 있습니다.

반크는 이번 BBC 시정을 바탕으로 전세계 곳곳에 독도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시정해나갈것입니다.

목록

이전글 호주 국가보훈부 일본해 시정
다음글 패션 브랜드 빈앤드오미 욱일기 사진 3건 삭제